게임 제작/주저리

게임 개발자(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어느정도 되야 시작할 수 있을까??

Mercuders Master 2021. 7. 29.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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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만들려고 생각해보니 처음에 어떻게 접근했는지 기억이 잘 안난다. 어느덧 개발 경력이 8년정도 되어가고 있고

지금은 그냥 익숙하게 만들었던 클래스며 필요하면 사용하는 자료구조며 게임 엔진 관련 API, 윈도우 API, 그래픽스 라이브러리 등등 지금은 잘사용하고 있지만 처음에는 뭐가 있는지도 모르고 무작정 개발자가 되겠다고 생각만 앞서고 뭘해야할지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몰랐던 시절이 있었다. 

만약 그때의 나로 돌아간다면 나는 어떻게 어떤것부터 어느정도까지 학습하고 나의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을까..?

개발 강좌 사이트 soen.kr

위 사이트는 예전 프로그램 언어를 공부하면서 많이 참고하던 사이트이다. 물론 이 글을 보는 개발자(혹은 지망생)분들 중에서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르는 사이트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이트이기도 하다. 이 사이트의 운영자의 강의 형식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천천히 따라 갈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고 친절하게 예를 들어가면서 강의를 진행한다. 적어도 나는 이 사이트를 많이 참고하면서 개발 언어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었다.

왼쪽에 강좌 목록을 보면 C/C++, Win32 API, 라이브러리, 개발툴 등등 강좌가 있는데 이 중에서 C/C++ 목록을 보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참고 http://www.soen.kr)

C/C++

"C/C++" 버튼을 클릭하면 상단에 메뉴가 나타나는데 그중 우리가 볼것은 C 문법, C++ 문법이 되겠다. 기회가 된다면 C 고급과 C++ 고급도 보기를 바란다. 

 

C 기본 학습 목록

버튼을 클릭하면 저렇게 강좌들이 쭉 나열되어 있고 배워야할 목록들이 있다. 그 중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한다고 생각한 섹션 부분만 표시했지만.. 왠지 거의다 표시를 한 느낌이다; 요즘은 자바라던가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같은 경우 포인터에 대한 개념이 없는것으로 알고있지만 포인터와 비슷하게 사용되고 있는 문법이 있을 것 이므로 포인터를 포함시켰다. 처음 시작할 때 다른 부분들은 이해하기 괜찮지만 포인터가 난이도가 있는 문법이고 많은 사람들이 포인터의 문턱에서 좌절을 느끼고 개발자를 포기했다고들 한다. 하지만 꾸준히 보다보면 이해는 누구나 할 수 있고 당신 또한 할 수 있다고 필자는 믿는다.

변수는 아주 기초적인 문법으로 값들을 저장하고 계산할때 사용하므로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고 제어문을 통해 더욱 다양한 루틴과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연산자는 당신이 알고 있는 +, -, *, % 과 비교를 하거나 비트 연산을 하기위해 알아야 하는 기초적인 부분들이고 기억부류를 통해 변수나 함수가 어느 부분까지 적용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그 외 배열과 포인터는 너무 기본적이고 중요한 문법이라 표시하였다.

3장 변수 / 4장 제어문 / 5장 연산자 / 6장 함수 / 7장 기억부류 / 9장 배열 / 10장 포인터 / 11장 배열과 포인터 / 13장 구조체 정도가 되겠다.

 

C++ 학습 목록

다음은 C++ 부분이다. 생성자와 캡슐화, 상속 정도만 어느정도 학습한다면 클래스를 만들고 응용하는데까지 기본적인 부분들을 많이 활용 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으로도 많이 부족하지만.. 게임을 제작하거나 프로그램밍을 시작하려면 적어도 이 정도는 학습해야 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한다.

표시한 부분만 대략적으로 이해 했다면 필자가 봤을때 게임 혹은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해도 괜찮은 정도가 아닐까(물론 다른 필요한 부분은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배워야한다).

이것으로 오늘 주저리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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